알코올 중독

  • 알코올 중독이란?
  • 알코올 중독이란?

    알코올 사용 장애(alcohol use disorder)는 과도한 음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에 장애가 오는 것을 말한다. 술을 마시지 않는 경우 금단증상이나 갈망이 생기거나, 즐거움을 얻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마시는 술의 양이 점점 늘어 남용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들은 알코올 관련 장애에 포함됩니다.

Jellineck의 알코올 중독 진행 4단계

단계 증상
(의존 전) 1단계

음주 횟수와 양 증가, 과음, 폭음 증가, 스트레스로 인한 음주

(의존 초기) 2단계

음주에 대한 집착 증가, 음주가 일상적으로 일어남, 음주조절이 안됨, 블랙아웃(일시기억상실), 취중실수 증가, 가정불화 등 나타남

(의존 중기) 3단계

음주 조절 불가능, 금단현상이 나타남, 공격적인 언행, 금주를 시도하지만 실패, 신체적인 증상과 합병증 시작

(의존 말기) 4단계

수일 동안 음주, 하루종일 취해 있음, 직업을 상실하거나 가정 파탄, 음주를 중단하면 심각한 금단현상이 일어나 금주가 불가능해 짐 심각한 신체적 합병증이 나타남

알코올 중독 치료

개입

이 단계에서는 흔히 술이 어떻게 자신의 삶에 들어와 문제를 일으켰는지를 상기시키고 또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지도록 납득시키는 과정이 있다. 치료를 받고자 하는 동기와 지속적으로 단주하고 하는 동기를 최대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해독

해독 치료의 일차 목표는 신체와 정신 상태를 안정시키는 데 있고, 이차적으로는 재활과 같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재발 방지 치료로 잘 이행되도록 하는데 있다. 동반된 신체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한다. 휴식과 적절한 영양공급, 티아민을 포함한 비타민 공급, 치료 약물 투여 등이다. 마지막으로 알코올 해독에 있어 훈련된 인력이 상주하는 병동이 가장 안전한 치료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재활

금주의 동기를 증대시키고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일상생활에 재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재발의 방지를 통해 금주를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면담 및 집단 치료 그리고 자조 모임 참여, 항갈망제 투여, 필요시 향정신성 약물 사용 등이 치료에 포함된다.

생활습관 개선

조건자극

과거에 술 마시던 환경 또는 술과 관계된 자극을 다시 접하게 되면 갈망감이 증가하거나 없어졌던 갈망감이 되살아난다. 따라서 술을 자주 마시던 사람들, 장소를 다시 접하면 술에 대한 갈망이 자동적으로 다시 생기게 된다.

첫 한잔

술 마시고 싶은 욕구가 별로 없더라도, 우연히 마시게 된 한잔이 갑자기 강한 갈망감을 불러일으켜 술을 끊겠다는 결심을 한번에 날려버리는 수가 있다. 따라서 한잔 정도는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 안 마시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한잔만 마시고 그만 하는 것은 어렵고, 어떤 사람에게는 거의 불가능하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술에 대한 갈망감을 일으킨다. 스트레스에 의한 불안, 우울감, 분노 등의 불쾌한 감정은 술 마시면 일시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술을 잘 끊었던 사람도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한잔 하고 싶은 생각을 갖게 된다. 따라서 생활 습관 교정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우울증 때문에 스트레스에 취약한 상황이라면 우울증에 대한 별도의 치료도 필요하다.

심심함

술 마시는 것 대신에 할 다른 일이나 취미생활이 없다면 이런 때 술의 유혹을 벗어나기 어렵다. 건강한 취미생활이나 일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