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장애란?
학습부진장애란 표준화된 검사에 의해 평가하였을 때 읽기, 쓰기, 수학 능력이 지능 및 나이 또래에 비해서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부진장애의 종류
학습지진 |
지적 능력(지능)의 저하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떨어짐. IQ 75-90사이 |
학업지체 |
국가적으로 규정된 학년이나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동 |
학습장애 |
경계의 이상으로 기본적인 정보처리과정의 장애로 인해 학습에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 |
학습부진 |
지능에 비해 성적이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 |
학습부진장애 증상
읽기장애 |
읽기 장애 아동들은 구독상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단어의 누락, 첨가, 왜곡 등이 있습니다. 지능이 발달한 아동은 조기에 치료한 경우 예후가 좋지만 초등학교 3학년 이후까지 방치하면 성인기에도 장애가 남을 수 있습니다. |
산술장애 |
대개의 경우 초등학교 2~3학년이면 확인될 수 있습니다.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학업을 지속하기 어렵고, 자신감이 없고 우울하거나 쉽게 좌절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쓰기장애 |
철자법에 오류가 많고, 마침표를 찍지 않는 등 문법적 기준에 맞추어 쓰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습장애 중 가장 나중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심한 경우 2학년 정도에 나타나지만 경증인 경우 5학년 때까지도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학습부진장애 치료
특수 교육적 치료 |
조기에 시행하는 특수교육적 중재와 주의력 결핍문제에 대한 약물치료가 중요하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시기가 언제든 특수 교육적인 중재를 시행하는 것은 중요하며, 이에 대한 효과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약물 치료 |
이차적인 우울이나 불안, 충동 조절 문제가 심각할 경우에는 거기에 합당한 항우울 치료나 충동 조절 치료를 약물 치료로 도와줄 수 있습니다. |